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비인두암의 원인, 증상 및 치료방법

by Hey Ms.curiosity 2023. 7. 27.
반응형

 

비인두암은 부드러운 입천장 위부터 인후의 상부까지 비강 통로 뒤쪽에서 기원하는 암입니다. 비인두의 비정상 세포가 통제할 수 없이 성장하여 종양을 형성할 때 발생합니다. 이 부위는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통로 역할을 하며 코 뒤, 목 뒤 위에 있습니다. 코, 목, 귀등에 불편함을 야기하는 비인두암의 원인과 증상,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비인두암의 원인

비인두암은 여러 복합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. Epstein-Barr 바이러스(EBV)는 비인두 세포를 감염시키고 암 성장으로 이어지는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유전적 소인과 특정 환경 요인도 비인두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이러한 위험 요소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질병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1. Epstein-Barr 바이러스(EBV) : 비인두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헤르페스 계열에 속하는 흔한 바이러스인 엡스타인-바 바이러스입니다. 바이러스가 비인두 세포를 지속적으로 감염시켜 유전 구조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EBV는 일반적으로 타액을 통해 전염되며 유병률이 높은 특정 지역은 비인두암 발병률이 더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

2. 유전적 소인 : 유전학은 비인두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가족력이 있는 개인은 질병에 더 취약하고 특정 유전적 돌연변이를 물려받을 위험이 높습니다. 연구자들은 비인두암과 관련된 특정 유전자 변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.

3. 환경요인 : 포름알데히드 및 먼지와 같은 특정 발암물질에 대한 노출은 비인두암 발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특정 문화권에서 볼 수 있는 소금에 절인 염장음식의 섭취 빈도가 높을 경우에도 비인두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
 

비인두암의 증상

비인두암의 초기 증상에 대한 인식은 적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. 지속적인 코 증상, 잦은 코피, 청력 변화, 인후통, 목 림프절 부종등이 나타나면 주저 말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. 이러한 증상이 항상 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조심하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.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통해 비인두암 환자의 결과를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1. 지속적인 비강 증상 : 몇 주 동안 다음과 같은 증상을 자주 경험하면 비인두암의 조기 경고일 수 있습니다. 코막힘, 답답함 또는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지속적인 콧물이 있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. 이러한 증상은 비강을 막는 종양으로 인해 발생하여 불편함과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2. 잦은 코피 : 자주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코피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. 비인두 종양은 비강 부위의 혈관을 취약하게 만들어 반복적인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 증상이 나타나고 비정상적인 징후가 있을 시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.

3. 난청 및 이명 : 비인두암에서는 청력상실 또는 이명과 같은 청력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청각관에 종양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
4. 인후염 및 지속적인 귀 통증 : 지속적인 인후염과 귀통증은 비인두암의 잠재적 위험요소입니다. 비인두의 종양은 목과 귀를 자극하여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을 단순 감염으로 간주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.

5. 부은 목 림프절 : 비인두암은 목의 림프절이 커지고 만져질 수 있습니다. 목에 설명할 수 없는 덩어리가 보이면 의료 전문가에게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.

 

비인두암의 치료방법

비인두암 치료는 종양의 단계, 위치 및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방사선 요법과 화학 요법은 비인두암 치료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. 외과적 개입은 국소 종양에 대해 고려될 수 있고 면역 요법은 치료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1. 방사선 요법 : 방사선 요법은 비인두암 치료의 초석입니다. 고에너지 X선 또는 다른 형태의 방사선은 비인두의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파괴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 치료는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외부적으로 또는 내부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. 방사선 요법은 치료의 시너지를 위해 다른 치료방법과 혼용되기도 합니다.

2. 화학 요법 : 화학 요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. 비인두암의 경우 화학 요법을 단독으로 또는 방사선 요법과 병용할 수 있습니다. 화학 방사선 요법으로 알려진 이 조합은 치료 효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. 화학 요법은 일반적으로 종양을 축소하거나 잠재적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 전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3. 표적치료 : 표적치료는 보다 정확한 치료방법입니다. 다른 치료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표적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

4. 수술 : 종양이 국소부위에 한정되어 있고 광범위하게 퍼져 있지 않을 시 종양 제거를 위한 수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. 카메라가 달린 얇은 튜브를 통해 내시경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그러나 비인두의 복잡한 위치로 인하여 수술이 늘 가능한 것은 아니며 다른 치료방법과 병행될 수 있습니다.

5. 면역요법 :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암세포를 보다 효과적으로 식별하고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. 독립형 치료법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치료방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