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가려움의 고통,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, 증상 및 치료

by Hey Ms.curiosity 2023. 7. 19.
반응형

습진으로 알려진 아토피 피부염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만성 피부 질환입니다. 건조하고 가렵고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.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그 원인을 이해하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,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아토피 피부염의 원인

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소인, 피부 장벽 기능 손상, 환경 요인, 면역체계 기능장애, 라이프스타일 및 식이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. 이러한 유발 요인을 인지하고 이를 최소화함으로써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유전적 소인 :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소인을 가진 질환이라고 합니다. 습진, 천식,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.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는 피부 장벽 기능에 영향을 미쳐 알레르기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. 

피부 장벽 기능 손상 : 피부는 외부자극과 알레르기에 대한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.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자극인자가 더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수분 손실이 발생하고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습진이 나타나게 됩니다.

환경 요인 :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꽃가루, 진드기, 애완동물 비듬 또는 특정 음식과 같은 알레르기에 노출되면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비누, 세제, 화장품, 기타 화학물질을 통해서도 피부가 자극될 수 있습니다.

면역체계 기능장애 :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과민성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 면역 조절 장애는 만성 염증을 유발합니다. 스트레스, 감염 및 호르몬 변화도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발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라이프스타일 및 식이요인 : 특정 라이프스타일과 식습관은 아토피 피부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흡연, 과도한 음주, 영양부족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유제품, 글루텐 또는 견과류와 같은 음식 알레르기 또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 

 

아토피 피부염의 증상

소양증 :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지속적인 가려움증입니다. 피부가 심하게 가려워 긁는 빈도가 늘어나고 그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생기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. 가려움증은 밤에 특히 발생하여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고 여러 불편함을 유발합니다.

건조하고 비늘이 있는 피부 : 아토피 피부염은 종종 건조하고 거칠고 비늘 모양의 피부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. 이 부위는 붉어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가 두꺼워지고 가죽처럼 될 수 있습니다. 

피부염증 : 염증성 피부는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. 영향을 받은 부위는 발적, 부기 및 온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심한 경우 피부에 물집이 생기거나 수포가 터져 액체가 흐르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염증 반응은 알레르기나 자극제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.

피부 민감성 :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피부 민감도가 높아집니다. 감염된 부위는 특정 물질이나 환경 유발 요인에 강하게 반응하여 염증과 가려움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민감성이 있는 사람은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재발 : 아토피 피부염은 차도와 재발을 반복합니다. 알레르기 항원, 스트레스, 날씨 변화 또는 ㅌ늑정 음식에 대한 노출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재발이 될 수 있습니다. 재발로 인해 증상이 심화되어 불편함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
2차 피부 감염 : 지속적인 가려움증으로 긁다 보면 피부 장벽이 손상됩니다. 손상된 피부장벽은 2차 피부 감염에 취약하게 만듭니다. 박테리아, 진균 또는 바이러스가 피부를 침범하여 발적, 통증, 가려움증, 부기, 농포, 딱지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아토피 피부염의 치료

정기적인 수분 공급 : 아토피 피부염 관리를 위해서는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무향 및 저자극 보습제를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수분을 가두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. 목욕 직후 보습제를 발라 수분을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덧바르도록 합니다.

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: 국소 코리트코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연고는 일반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에서 염증 및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처방됩니다. 이러한 약물은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데 작용합니다. 처방된 사용 지침을 잘 따라야 하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약물을 점차적으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.

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: 아토피 피부염을 관리하기 위해서 타크로리무스 또는 피메크로리무스와 같은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를 사용합니다. 이 약물은 피부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입니다. 얼굴이나 생식기 부위와 같은 민감한 부위에 특히 유용하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

항히스타민제 : 히스타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줍니다.

습식 요법 :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한 부위에 보습제나 약용 크림을 바르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게 축축한 붕대등으로 덮는 것을 말합니다. 피부를 진정시키며 국소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광선요법 : 안전한 수준의 자외선에 피부를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. 염증을 줄이고 피부의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

생활습관의 수정 : 독한 비누, 세제, 향수와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고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도록 해야 합니다. 시원하고 습도가 알맞은 환경을 유지하면 염증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 관리도 아토피 피부염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반응형